현재 위치
  1. 게시판
  2. N.Letter

N.Letter

다양한 소식을 전달해 드릴, 엔유씨 뉴스레터💌

게시판 상세
제목 #05. 진공블렌딩 주스는 왜 더 색이 진할까?
작성자 (주)엔유씨전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4-01-18 17:15:1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16




  일반 블렌더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원심력 때문에 공기가 빠르게 유입되고 블렌딩하는 동안 공기와 재료의 마찰이 일어납니다. 여기서 유입된 공기는 산화에 의한 영양소 손실, 거품 발생으로 인한 식감저하, 색도·층분리 등 주스 품질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반면에 진공블렌더는 공기를 제거하고 블렌딩하기에 재료 천연의 색과 맛에 가까운 주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품질의 차이를 과학적으로 분석한 데이터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1. 영양소

  채소와 과일의 세포 내에 존재하는 효소는 공기와 만나면 산화반응이 즉각적으로 일어나 영양소 손실이 시작됩니다. 사과의 갈변반응도 이와 같은 원리라고 할 수 있죠. 보다 더 쉬운 이해를 위해, 일반블렌딩과 진공블렌딩 주스의 비타민 C 함량을 비교하여 산화에 의한 손실 정도를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와 같이 토마토, 오렌지, 케일 모두 진공블렌딩 주스에서 비타민 C 함량이 더 많아 진공블렌딩이 산화로부터 영양소를 보존할 수 있는 주스 제조 방법임이 확인되었습니다.




2. 거품과 층분리

  일반블렌딩 시 유입된 공기와 섬유질과의 마찰로 인해 거품이 많이 만들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거품은 주스의 목넘김과 식감저하의 원인이 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주스 내부 공기가 섬유질과 함께 표면으로 상승하면서 층분리가 빠르게 일어나게 됩니다. 반면에 진공블렌딩 주스는 공기와의 마찰이 최소화되기에 거품발생이 적고 층분리 없이 깔끔한 주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색의 선명도

  주스를 마시기 전 시각적인 '색' 을 통해 맛을 상상할 수 있는데, 여기서 주스 색에 있어서도 확연하게 드러나는 차이를 색도 측정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오렌지주스의 황색도 b값과 토마토주스의 적색도 a값이 일반블렌딩 주스보다 진공블렌딩 주스에서 더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본 결과는 진공블렌딩 주스의 색이 더 진하고 선명하다는 것을 증명해 줍니다. 여기서 잠깐! 일반블렌딩 주스의 선명도가 더 떨어지는 이유는 뭘까요? 맞습니다. 바로 블렌딩 시 섬유질 사이에 흡착되는 공기에 의해 색이 희석되기 때문입니다.




  진공블렌더로 만든 주스의 맛과 품질 차이를 다양한 테스트로 확인하였으나 실제로 진공블렌딩 주스를 직접 만들어 보고 맛을 보신다면 더 확연한 차이를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첨부파일 letter-main_05.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